본문 바로가기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/설정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_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확인/사용/오버라이드

728x90
728x90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오버라이드(오버라이딩) / 오버로드(오버로딩)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오버로드 :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파라미터만 바꿔서 여러 번 작성 (오버해서 쓴다라고 외우면 좋다.)
1. 메소드 이름이 같아야 함
2. 리턴 값이 같거나 다름
3. 파라미터 개수 동일. 파라미터 갯수가 같다면, 데이터 타입이 달라야 함
=> 이름만 같지 행동이나 리턴 값이 다름

오버라이드 :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사용, 동작 방법만 재정의 (라이드. 즉, 버스 타듯이 부모 캐리받는다는 거)
1.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여야 사용 가능
2. 메소드 이름이 같음
3. 파라미터 갯수, 자료형이 같아야 함
4. 리턴 값의 데이터 타입도 같아야 함
5. 오버라이드 하는 메소드와 행동이 동일하거나 추가 되어야 함
=> 상위 클래스(부모)의 것을 그대로 쓰거나 더 추가해서 사용(부모만큼 하거나 부모보다 더 발전한 자식이거나)

이때, 사용가능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확인 할 수 있는 단축키를 사용해봅시다.


프로그램 작업 영역커서를 두고 마우스 우클릭 > Generate > Override Methods 클릭

단축키 사용 시 Ctrl + O

커서를 두면 줄이 노란색으로 활성화 됩니다.

 

마우스 우 클릭 시 화면

 

Generate 클릭

 

Override Methods 클릭 시 생성 확인 할 수 있는 팝업

 

메서드 클릭 후 OK버튼 클릭
메서드 클릭 후 OK버튼 클릭 후 생성된 메서드

728x90
728x90